우버 테크놀로지스 (UBER)
티커: UBER
현재가: 93.63 $ (25.07.07 기준)
섹터: 운송, 커뮤니케이션 서비스
현재 수익률: +9.93%
택시 + 음식배달 + 자율주행 플랫폼+ 카풀매칭 + 화물,물류 + 황금올리브 + 많다 많아 + 스쿠터 + 킥보드 + 합체진화
뭐든 다 한다.
뭔가 카카오와 쿠팡을 합친 느낌이다.
저렇게 많이 하는데 솔직히 우버하면
아직도 택시밖에 모르겠다.
물론 한국이라 그런 것 이고
글로벌 시장에서의 우버 플랫폼은
점유율 돼지이다.
특히 라이드헤일링
카풀 매칭을 해주는 서비스는
글로벌 점유율을 25%~30%가량을 먹고 있다.
암튼 우버가 최근에 큰 폭으로 주가가 상승했다.
택시 아저씨 잘 부려먹어서 상승한 건 아니고
테슬라의 로보택시 이슈와 함께
자율주행 택시에 관심이 모아지며
Waymo라는 다른 자율주행 업체와 협업 중인 우버의
자율주행 택시 활성화 이슈가 주목받으며 상승했다.
22년도 전까지는 우버를 산다고 하면
사람들이 댓글에 계좌번호를 달았다.
돈 여기 버리라고.
그만큼 관심과 매출에 비해
긴 적자기간 때문에 사람들의 비관이 큰 편이었고
남의 차에 손님 매칭 시켜주는데
어떻게 적자가 나냐는 소리도 적지 않았다.
진짜 왜 나는지는 잘 모르겠다.
어쨌든 적자를 줄이기 위해
온갖 분야로 사업 다각화를 추진했는데..
한쪽 분야 매출이 줄어들면
다른 쪽 매출이 늘어나며 상쇄가 되는
마치 분산투자를 한 것 같은 효과를 내며
우버 서커스를 이어갔다.
그리고 23년 4분기.
거의 10년을 지속되던 적자가
드디어 흑자전환에 성공했다.
주주들 좌심실에 구멍만 내던
우버 플랫폼의 수익모델이
결과적으로 잘 작동하고 있다는 소리이다.
흑자전환을 기점으로 일론머스크 보다 먼저
화성까지 날아갔다.
양봉으로 젓가락질해도 될 만큼
캔들이 길쭉하게 뻗었다.
현재의 우버
일단 24, 25년도 매출이 좋다.
근데 뭐 매출은 항상 좋았다.
적자여서 문제였지
그런데 이젠 다르다.
23년 4분기 때 전환한 흑자를 계속 유지하고 있다.
지속적인 고정 수입을 가져다주는
구독자수는 3천만 명을 넘어섰으며
잉여현금흐름은 증가했다.
https://www.businessofapps.com/data/uber-statistics/
Uber Revenue and Usage Statistics (2025)
Uber was one of the first apps to kickstart the evolution in the taxi market in the mid-2010s, by offering an app that connected drivers with riders without the hassle of flagging down a cab or calling a taxi chain. The prelude to Uber came from co-founder
www.businessofapps.com
해당 통계를 보면 알 수 있지만
영어로만 써있는 걸 갖다 붙이고 치우네;
아
영어 몰라도 들어가서 보면 안다.
온갖 그래프가 우상향 하고 있다.
암튼 우상향 하면 좋잖아
해당 통계를 요약하면
매출, 순이익, 이용자 수, 예약 수
가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고
시장 점유율도 리프트에 비해
격차를 꾸준히 벌리고 있다.
현재 25년 7월 기준으로 우버는
흑자 이후 역대 최대치 실적을 갈아치우며
본격적인 수익성 확보단계로 들어왔다.
전체적으로는
긍정적인 신호들만 있지만
어느 정도의 리스크도 당연히 존재한다.
첫 번째로, PER이 상승함에 따라
걸맞은 꾸준한 실적이 필요해졌다.
두 번째로, 경쟁자가 굴러다니는 이슈덩어리
테슬라이다.
좋든 싫든 미국 최대 이슈 덩어리기 때문에
로보택시로 인해 시장에서 우버나 리프트 주가에
어떤 식으로 작용할지 예측하기 힘들 것 같다.
당연히 기본적으로 현재 상승 모멘텀은
미래성장 기대를 반영하고 있는 것으로
꾸준한 매출증가와
수익성 확대 등이 필수적이다.
로보택시와 함께 다시 이슈가 된
자율주행 확장등의 뉴스들은
우버의 성장동력이기 때문에 현재로서도
나름 괜찮은 주식이라고 생각하고
3년 이상의 기간을 바라보고
매수한다면 더 괜찮지 않나 싶다.
물론 난 수익률이 20% 이상이 된다면
어느 정도 분할 매도를 통해 수익실현 예정이다.
상승 요인
- 흑자전환 이후 꾸준한 실적과 현금흐름
- 로보택시 및 자율주행 협업 확대
- 압도적인 시장 점유율
- 구독자, 이용자의 꾸준한 증가
하락 요인
- 드라이버 고용 관련 규제 위험
- 테슬라 로보택시, 리프트등과의 경쟁심화
- 미국 경기둔화에 영향을 꽤 받음
의견) 개인적으로 조정이 와서 주가가 조금 떨어진다면 좋은 매수타이밍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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